건축설계 Ⅶ - 문화공원 3-1주차
3주차가 되면서 사례에 대해서 좀더 깊숙하게 파고들었다.
또한 서귀포에 대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하였고
서귀포 우회도로에 대한 이야기를 발견하였다.
서귀포 우회도로가 생김에 따라 기존에 서귀포 학생문화원 앞 녹지 부분을 지나가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현재 서귀포의 교육의 축이 깨지게 됨과 동시에 앞 서귀포 학생문화원이
이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서귀포학생문화원의 이전에 대한 이야기로서는 삼매봉인근으로 이전한다라는 이야기가 유력하다.
이에 기대어 더욱 다양한 자료조사가 필요했다.
우선법적으로 문화시설의 상세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문화시설의 상세 종류
1. 공연시설 가. 공연장: 「공연법」 제2조제4호에 따른 공연장(영화상영관은 제외한다) 1) 종합공연장: 시·도 종합문화예술회관 등 1천 석 이상의 대규모 공연장 2) 일반공연장: 시·군·구 문화예술회관등 1천 석 미만 300석 이상의 중규 모 공연장 3) 소공연장: 300석 미만의 소규모 공연장 나. 영화상영관: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영화를 상 영하는 공연장 1)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제36조제1항에 따른 영화상영 관 2) 「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제2조제10호 단서에 따른 비상설상영장 다. 야외음악당 등: 연주·연극·무용 등을 할 수 있는 야외시설로서 「공연 법」에 따른 공연장 외의 시설
2. 전시시설 가. 박물관: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박물관 나. 미술관: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2조제2호에 따른 미술관 다. 화랑: 회화·서예·사진·공예 등의 작품을 전시·매매하는 시설 라. 조각공원: 조각작품을 전시하는 공원
3. 도서시설 가. 도서관: 「도서관법」 제2조제1호에 따른 도서관 나. 작은도서관: 「도서관법」 제2조제4호가목에 따른 작은도서관
4. 지역문화활동시설 가. 문화의 집: 지역주민이 생활권역에서 문화예술을 이해하고 체험하며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서 관련 프로그램과 지식 및 정보를 제 공하는 복합문화공간 나. 삭제 <2019. 4. 16.> 다. 문화체육센터: 지역주민의 문화·체육활동을 향상하기 위하여 건립된 시 설 라. 청소년활동시설: 「청소년기본법」제17조에 따른 청소년활동시설
5. 문화 보급·전수시설 가. 지방문화원: 「지방문화원진흥법」 제2조에 따른 지방문화원 나. 국악원: 전통 국악의 발전을 위하여 설치된 교육시설 및 전수시설 다. 전수회관: 지방 고유의 무형문화재를 지속적으로 교육·전수하고 보존할 수 있는 시설
6. 종합시설: 제1호가목, 나목 또는 다목의 시설과 제2호부터 제5호까지의 시설 이 복합되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에 이용될 수 있는 시설
사례조사
그리고 주변 요소들에 대한 자료 조사와 내 사이트와 비슷한 규모 및 특성의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서귀포라는 도시공간은 많은 자연 환경적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도시공간 속에서 자연을 찾아보기 힘들다.
자연을 누릴 수 있는 공간은 개인의 것이 아닌 공공의 장소로서 존재해야한다.
도심속의 자연공간 과 도시의 공원
글빛 누리공원
이 사례조사는 수원시 글빛누리공원 설계연구를 바탕으로 전한다.
도시개발 과정에서의 도시 공간 조성에 있어 보존해야할 가치와 새롭게 창출되어야 하는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도시의 대표적 공공공간인 공원에서도 기존 경관자원의 보존 및활용과 더불어 도시에서 새로운 여가문화의 장으로서의 기능이 함께 요구되고 있다.
대지조사를 통해서 인구가 가능성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식생조사 결과 대상지 일대 식생군락은 8개 유형으로 분류되었으며 그것들을 공간으로 분류하였다.
문화경관으로서의 초지경관
- 문화경관은 어떤 문화 집단이 자연 경관을 가지고 만든 것이라고 표현,
문화는 행위이자, 자연 지역은 매체이며, 문화경관은 그 결과라고 정의했다.
도시공원은 녹색환경 속의 산책과 휴식, 사색의 공간에 머물지 않고 시민들의 활동적인 레저와 문화, 교육, 행사가 이루어지는 장으로서 그 역할이 진화하게 되었다.
델프트 공대 도서관
- 이 도서관은 건물이 아닌 도서관 지형 또는 풍경에 가까운 모습으로 도서관 자체가 하나의 경관으로써 학생과 연구자들이 만나 지식을 교류하는 공간으로 작동한다.
글랜스톤
- 거대한 초지와 우거진 숲의 우수한 자연환경을 가로지르는 산책로 곳곳에 설치된 야외 설치 미술을 통해 미술관의 기능을 건물 외부로 확장시켰다.
글빛누리공원에서의 계획
1. 공원은 땅의 기억을 담는다.
단순한 형이상학적인 해석이 아닌 물리적으로 기존 농경지 초지경관의 원형을 보존 및 재해석
2. 공원은 도시와 같이 호흡한다.
3. 공원은 다양하며 총체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도서관 프로그램을 통해서 교육이라는 이야기를 풀었다.
글빛누리 공원 사례를 지속적으로 참고할 가치가 있다.
한국적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에 관한 연구
강효
이 내용은 서정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과 강효정교수님의 논문이다.
랜드스케이프의 어바니즘 주요 개념
1. 융합
건축 - 도시 - 영토라는 전통적 범주 구분으로부터 자유롭게 전이하는 경관의 유동적 기능성에 관한 개념
이런 작업을 위해서는 건축, 조경, 도시계획의 혼성에서 나아가 다양한 전문 영역간의 테크닉의 종합 영역간의 네트워크가 강조된다.
2. 수평성
현대 사회구조의 수평적 변화 수용, 수평적 관계에서 정책과 계획의 협력 중시
단일 공간, 형태적 디자인에서 땅과 공간의 맥락, 흐름, 연계, 확장으로 시각의 초점 이동,
이를 경관의 수평적 판의 구축, 접기, 전략을 표현
3. 인프라 스트럭처
경관을 도시의 시스템 즉, 인프라스트럭처로 이해
이 때 인프라스트럭처는 도로, 철도, 공항 등의 토목학적 기반시설뿐만 아니라 규범, 법규 정책등의 비가시적 힘을 포괄, 미래의 개발과 변화가능성을 수용할 수 있는 시스템과 프로세스 또한 포함한다.
4. 생태
도시생태계는 물론 도시의 구조와 시스템의 변화를 아주 생태적인 관계에서 이해하고 있으며, 특히 그 변화의 원천적인 힘이며 도시를 안전하고 강건하게 하는 원동력인 역동성을 중시한다.
5. 프로세스(시간,과정)
도시공간의 형태보다는 도시의 시공간적 관계를 형성하는 프로세스를 중시
어떻게보이는가? 에서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고 무엇을 수행하는가로 관심이 이동
과정의 설계가 중요하게 여겨진다.
6. 매체
경관을 비결정성, 개방성, 가변성에 부합하는 유일한 매채로 보고, 디자이너는 고정된 건조물로서 프로그램을 고정하지 않고 유연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구성, 프로그램 사이에 발생하는 계획되지 않은 병치를 탐색해야 한다.
7. 부지
조경에 대한 건축의 새로운 관심이 증가되고 최근 조경 내에서 비판적으로 자체평가를 하게 되면서, 더이상 현대 대도시의 대지는 모더니티의 업압된 타자가 아니라 잠재적인 21세기 예술의 원천이 되었다.
덧붙여 고유의 내재적 시스템과 역동적 특성을 토해 부지의 특수성을 찾아내는 것과 거주자를 위한 진정한 의미의 장소성을 강조하고 있다.
8. 공공성
경관을 의미 있고 실천적인 공공영역을 건설할 최대의 매체로 이해
디자이너는 공공의 창조적인 경관 창출에 기여해야 한다.
9. 스케일
광역적으로 도시를 다루는 것과 세밀한 범주를 넘나드는 것, 다양한 스케일의 중첩이 중요하다.
현대는 이러한 스케일의 중첩을 통하여 다양한 공간적 정체성을 표현해야 한다.
10. 차이화
북미 유럽 이외 지역의 특수성 인정
특정 지역의 상황과 조건에 적응적일 수 있는 인련의 유연한 원리들을 랜드스케이프 어바니즘에 촉진하도록 요구
하논 분화구에 대해서 너무나 많은 자료가 있어...
일단 하논분화구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지속적으로 다룰것이다.
3주차 두번쨰 수업이 되었을 때는 좀더 자세한 다이어그램을 필요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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